업무스킬/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PLUS]02_한 눈에 보는 모바일 광고 유형

직장인 머니볼 2020. 1. 9.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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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마케팅

김 더하기씨는 퇴근길 버스에서 모바일 게임을 하고 있다. 게임에서 다음 레벨로 가고 싶은데 계속 실패한다. 이 게임은 플레이 횟수가 정해져 있어 계속해서 실패하면 게임을 이어서 할 수가 없다. 플레이 횟수가 끝나고 좌절하고 있는 순간, 영상을 보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아이템을 준다고 한다. 이 영상 광고는 어떤 모바일 광고 유형일까?

다른 사례로 최 더하기씨는 소소하게 커피값을 모을 겸 잠금화면 앱을 설치했다. 평소 배달앱을 자주 활용하는 최 더하기씨는 잠금화면에서 '오늘만 2,000원 쿠폰'이라는 배달앱 광고를 보고 앱으로 들어가 쿠폰을 다운로드하였다. 최 더하기씨에게 어떻게 배달앱 광고가 나왔을까?

 

앞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젠 모바일 Only 시대로 모바일 광고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모바일 광고 유형 역시 다양해졌다.

모바일 광고 유형이 다양해진만큼 모바일 광고를 플래닝 하고 운영해야 하는 마케터들은 한정된 예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어떤 모바일 광고를 믹스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우선은 모바일 광고 영역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알아보자.

 

1. 배너 광고

배너 광고는 모바일 광고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영역이다.

모바일 띠배너
모비커넥트 매체소개서 참고

특수한 광고 유형보다 광고 영역을 구현하는데 시간과 개발이 덜 들며, 영역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영역 광고는 앱 수익화를 위해 구글 애드몹과 같은 애드네트워크를 통해 송출될 수도 있다.

 

반면에 트래픽이 많으며 UI/UX를 많이 고려하는 앱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화해앱'과 같이 해당 카테고리(뷰티)에서 인기 있는 앱인 경우 뷰티에 관심 있는 유저들이 모여 있어 애드네트워크가 아닌 독자적으로 뷰티 브랜드 광고 배너를 운영하고 있다.

화해광고
화해앱 내 배너광고

배너 광고는 광고비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노출을 일으킬 수 있지만, 클릭률(CTR)과 전환률(CVR)이 낮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인터스티셜 광고(전면배너)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면 광고이며, 일반적으로 앱 내 전환 포인트나 앱 시작/종료 시점에 노출된다.

모바일 광고 중 가장 큰 사이즈로 유저 주목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인터스티셜 광고
모바일 앱 내 노출되는 인터스티셜 광고

 

3.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는 유저 경험을 해치지 않는 형태콘텐츠와 유사한 자연스러운 광고 유형이다.

즉, 광고인지 광고가 아닌지 혼돈을 줄 정도로 완벽하게 녹아들어 있는 광고 형식이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가 우리가 일상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네이티브 광고이다.

유저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지며 네이티브 광고 영역이 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네이티브 광고
왼쪽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피드 광고

 

4. 리워드형 광고

리워드형 광고란 광고를 노출시키고 유저들이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 유형이다.

리워드형 광고는 크게 '잠금화면''오퍼월' 광고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잠금화면은 다들 잘 알고 있듯이 '캐시슬라이드'나 '허니스크린'과 같이 잠금화면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광고를 보고 잠금을 해제하면 리워드를 주며, 해당 광고에 액션을 했을 경우 더 큰 리워드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캐시슬라이드 잠금화면 광고
캐시슬라이드 잠금화면 광고

 

버즈빌 잠금화면 광고
버즈빌 잠금화면 광고

 

오퍼월 형식은 쉽게 설명하자면 '충전소'라고 보면 된다. 특정 액션을 취해야 하는 광고를 리스팅 하여 액션의 난이도에 따라 다른 보상을 주는 광고 형식이다.

애드팝콘 오퍼월 광고
애드팝콘 오퍼월 광고

리워드형은 보상을 주는 광고이기 때문에 '체리피커' 비율이 다소 높을 수 있으나 최근 리워드 광고 매체들은 다양한 형태의 광고 유형과 유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타겟팅을 고도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 효율이 차이 날 수 있다. 포스팅 서두 두 번째 사례에서 유저가 해당 광고에 타기팅된 이유이다.

 

5. 보상형 비디오 광고

포스팅 첫 번째 사례에서 나온 광고가 바로 '보상형 비디오 광고'이다. 영상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게 인앱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형태이다. 인디 게임사에서 앱 수익화를 위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보상형 비디오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보상을 받는데만 집중하여 다소 광고 효율이 낮을 수 있다.

보상형 광고
보상형 비디오 광고

참고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G8fOoXxJuI

 

6.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보상형 비디오 광고와는 달리 비디오를 보는 유저에게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는다.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한 유저는 광고에 나온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유저일 가능성이 높다.

비보상형 광고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참고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NSMMlxftxo

 

7. in-video 광고

in-video 광고는 영상 콘텐츠 내에서 노출되며 일정 시간 SKIP 하지 못하고 시청해야하는 광고이다.

유튜브, 네이버 영상 광고, SMR, 다윈 등 매체를 통해 in-video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모바일 영상 컨텐츠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최근 가장 주목받는 광고 형식이다.

in-video 광고
in-video 광고

 

8. 플레이어블 애드

유저가 광고를 클릭했을 떄 전면으로 플레이어블 애드가 로딩되며 유저가 광고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 광고주들이 사용할 떄 효율적이나 브랜드 광고주들도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해주느냐에 따라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다.

플레이어블 광고
플레이어블 애드

 

9.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

다이나믹 리마켓팅 광고는 온라인몰에 접속한 고객이 봤던 상품을 광고로 바로 노출시키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오전 출근길에 패션 쇼핑몰에서 A청바지를 보고 살까 말까 고민하다가 일단 장바구니에 넣어놓기만 했다.

일하는 동안 잊고 있었는데 퇴근길에 뉴스 기사를 보는데 아래에 오전에 장바구니에 넣어둔 상품이 나와 클릭한 후 구매하였다.

이처럼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는 고객이 직접 본 구매 고려 대상인 상품을 다시 한번 보여주어 '전환율'이 높다는 특징을 가진다.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가 가능한 대표적인 매체는 크리테오, 모비온, 타겟팅게이츠 등이 있다.

다이나믹 리타겟팅
다이나믹 리타겟팅 광고를 통해 내가 봤던 상품이 그대로 광고로 노출되고 있다.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위에서 설명한 9가지가 가장 기본적인 모바일 광고 형태이다.

 

이 기본 유형을 바탕으로 유저들의 주목도와 광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유형들이 조합되고 조금씩 변형되어 노출되고 있어 위 개념만 알아둔다면 매체별 다양한 광고 형태에 대해서는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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