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스킬/GA

[GA PLUS]06_GA UTM 코드로 맞춤 캠페인 만들기

직장인 머니볼 2020. 4. 15.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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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더하기 씨는 꿈에 그리던 치킨집을 막 창업하여 홍보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다.

홍보를 시작하니 손님들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한다. 손님은 늘어나지만 홍보비도 계속해서 나가고 있다. 

김 더하기 씨는 여러 가지 홍보 중에 손님들이 무엇을 보고 왔는지 어떤 광고를 본 손님들이 주문을 많이 하는지 궁금해졌다.

 

"전단지도 돌리고, 현수막도 걸었는데 어떤 광고를 보고 치킨을 주문했을까?"

"어떤 광고를 보고 치킨을 주문한 사람들이 주문을 많이 할까?"

"전단지와 현수막 광고를 모두 본 사람은 어떤 광고를 봤기 때문에 실제로 치킨을 주문했을까?"

"어떤 광고를 보고 치킨을 주문한 사람들의 평균 구매액이 높을까?"

 

김 더하기씨가 이렇게 고민을 하는 사이, 온라인 쇼핑몰 회사 마케터인 김 빼기 씨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도 하고, GDN 광고도 했는데 어떤 광고를 통해서 유입된 후 우리 제품을 구매했을까?"

"어떤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구매 전환률이 높을까?"
"페이스북 광고와 GDN 광고를 둘다 클릭한 고객은 어떤 광고를 통해 구매를 결정한 것일까?"

"어떤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평균 구매액이 높을까?"

 

우리는 오늘 김 빼기씨의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한다.

 

그 첫번째가 바로 GA UTM 코드로 맞춤 캠페인을 만들어 어떤 채널에서 어떤 광고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 유입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GA UTM 코드란?

GA UTM 코드는 웹사이트 주소 뒤에 꼬리표처럼 붙어 우리 웹사이트에 유입되기 전 어디서 유입되었는지 링크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http://www.my-site.co.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ad&utm_campaign=2020ss&utm_content=BB

 

랜딩페이지 : http://www.my-site.co.kr

UTM 코드 :? utm_source=facebook&utm_medium=ad&utm_campaign=2020 ss&utm_content=BB_Video1

 

이처럼 UTM 코드를 광고나 유입이 예상되는 링크에 추가하여 맞춤 캠페인을 생성해두면 유입경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URL에 붙는 'UTM 파라미터' 값 각각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UTM 파라미터 필수 여부 내용
utm_source 필수 사용자가 유입되는 매체나 페이지 경로(ex : naver, facebook, youtube)
utm_medium 선택 구체적인 경로의 형태나 전달 방식(ex : CPC, Banner, ad)
utm_campaign 선택 광고나 링크 캠페인명(ex : 2020ss, brand_video, apr_sale)
utm_content 선택 캠페인 내 소재나 콘텐츠 구분
utm_term 선택 유료 검색 광고 진행 시 키워드

그렇다면 위에서 임의로 만든 UTM코드를 한번 해석해보자.

 

utm_source=facebook : 페이스북 매체

utm_medium=ad : 광고

utm campaign=2020ss :  2020년 봄여름 시즌

utm content=BB_Video1 : BB크림 영상

 

UTM코드를 통해 맞춤 캠페인을 생성하였기 때문에 '페이스북 2020년 봄여름 시즌 BB크림 영상을 통해 유입된 고객'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맞춤 캠페인 생성을 위해선 매번 url을 직접 세팅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campaign url builder를 통해 쉽게 맞춤 캠페인 url을 생성할 수 있다.

이제 utm 코드를 활용하여 맞춤캠페인 URL을 만드는 방법은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GA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맞춤 캠페인으로 유입경로 확인

우선 우리가 추적하고 싶은 맞춤캠페인 URL을 생성했다면 실시간 보고서를 활용하여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campaign url builder_test.jpg

Campaign url builder를 통해 테스트용 맞춤캠페인 url을 생성하였다. 

https://everyplus.tistory.com/?utm_source=utm_test&utm_medium=gaplus

 

실시간 보고서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한 후 '매일 더하기'와 연동되어 있는 GA계정 [실시간 보고서] - [트래픽 소스]를 확인 하자.

  

아래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해보면 매체/소스에 맞춤 캠페인 URL로 세팅한 값이 표시되고 있다.

campaign url builder_test2.jpg

소스는 utm_source에 세팅한 'utm_test'

매체는 utm_medium에 세팅한 'gaplus'

어떤 소스/매체에서 유입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맞춤캠페인 url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소스/매체 보고서

웹사이트 유입경로 분석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고서는 '소스/매체'이다.

[획득]-[전체 트래픽]-[소스/매체] 보고서에서 다양한 맞춤 캠페인을 세팅하여 운영하더라도 각 캠페인별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ga demo.jpg

[소스/매체 보고서 간단 활용 Tip]

  • 광고 채널별 성과 분석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자사에서 운영하는 Owned media에서 유입되는 유저 분석
  • 광고, 홍보 채널 콘텐츠별 A/B 테스트 성과 분석

#'보조 측정기준'을 활용하여 UTM 코드로 세팅한 맞춤 캠페인 URL 하위 단계(캠페인, 콘텐츠)까지 분석

 

GA에 수많은 분석 기능이 있지만 맞춤캠페인을 생성하여 소스/매체를 분석할 수 있을 정도라면 나도 GA 할 줄 알아요!라고 얘기할 수 있다. 광고 성과, 소재 AB테스트, 운영 채널별 성과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우리가 운영하는 광고와 채널, 콘텐츠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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