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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PLUS]05_GA 보고서 이해하기

직장인 머니볼 2020. 3. 29.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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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보고서 이해하기

GA05(최종).jpg

 

GA 계정에 로그인하고 메인 화면 왼쪽을 보면 보고서 항목들이 보인다.

이제 어떤 보고서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지 각 보고서를 파악해보자.

 

1.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는 지금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실시간 보고서-개요]를 보면 현재 실시간 접속자 수, 유저들이 방문하고 있는 페이지, 어떤 지역에서 접속하고 있는지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GA
참조 : Google Analytics demo 계정

실시간 보고서에는 개요뿐만 아니라 위치, 트래픽 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환수 등의 하위 보고서들이 있다.

 

위치 보고서는 위치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해주는 보고서이다.

트래픽 소스 보고서는 어떤 채널에서 현재 유입된 유저들인가를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추후에 배우겠지만 UTM Parameter를 통해 채널별로 트래킹 URL을 생성하여 다수 채널에 홍보를 진행하였다면, 현재 어떤 채널에서 유입이 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보고서는 현재 어떤 페이지에 몇 명의 사용자가 접속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벤트 보고서는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이벤트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환수 보고서는 우리가 세팅해놓은 '목표'들이 실시간으로 얼마나 달성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2. 잠재고객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는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유저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보고서이다. 하위 보고서에는 대표적으로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행동, 기술, 모바일 등이 있으며 각 보고서를 확인하며 우리 웹사이트가 어떤 타겟에게 집중해야 하는지, 새롭게 확장할 수 있는 타겟이 누구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 향수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기존 주요 타겟은 2030 여성이었는데 의외로 20대 남성 전환율이 높았다. 이런 경우 20대 남성이 여자 친구에게 향수를 선물하기 위해 많이 유입되어 전환되는 경우라고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20대 남성을 타겟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캠페인을 운영할 수도 있다.

 

3. 획득 보고서

마케터라면 GA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고서이다. 

 

GA
참조 : Google Analytics demo 계정

어떤 채널에서 어떤 콘텐츠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되었고 얼마만큼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케터라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며 다양한 채널에 노출시킨 후 어떤 채널에서 유입되어서 목표로 전환되었는지 분석하여 최적의 매체를 찾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획득 보고서를 잘 활용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추후에 포스팅할 UTM Parameter를 통해 맞춤 캠페인 설정하는 방법을 통해 획득 보고서 활용도를 높여보자.

 

4. 행동 보고서

행동 보고서는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 분석해주는 보고서이다. 어떤 페이지를 보고 갔는지, 무엇을 검색했는지, 어떤 이벤트를 하고 나갔는지 등 확인이 가능하다. 즉 앞서 획득 보고서에선 웹사이트에 오기 전 어디서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행동 보고서는 유입된 후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행동 흐름 보고서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유입된 유저들이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며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GA
참조 : Google Analytics demo 계정

 

5.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는 우리가 KPI로 생각하는 목표 달성에 관한 보고서이다. 웹사이트에 우리가 설정해놓은 각각의 목표들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에 대해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전환 보고서-목표-유입경로 시각화]를 통해 웹사이트 내 목표 단계들인 퍼널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라면 [상세페이지-장바구니-결제페이지-구매완료] 이렇게 퍼널을 잡아볼 수 있다. 각 단계별로 이탈률을 파악하고 이탈률을 낮춰 최종 목표까지 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분석 가능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GA
참조 : Google Analytics demo 계정

 

각 보고서는 자주 확인하다 보면 빠르게 익숙해져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보고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선 '맞춤 캠페인 설정', '목표 설정', '세그먼트 설정' 등을 앞으로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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