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스킬/GA

[GA PLUS]04_GA 기초 용어 빠르게 이해하기

직장인 머니볼 2020. 3. 20.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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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추적 코드도 설치하고 기본 보기 필터도 세팅을 완료하였다.

이제 GA 계정에 우리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보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세션, 이탈률, 사용자 등 용어들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도저히 모르겠다.

 

오늘은 GA 분석을 위한 본격적인 첫 단계 기초 용어를 함께 공부해보자.

 

GA 기초 용어

1. 세션

세션은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발생한다. 즉,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몇 번이나 방문하였는지를 의미하는 지표이다.

 

세션은 1명의 사용자가 여러 번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다면 여러 세션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발생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처음 세션을 공부할 때 가장 많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션이 종료되고 새로운 세션이 발생하는 기준을 정확히 알아야만 한다.

 

※새로운 세션이 카운팅 되는 경우

①30분 동안 아무런 이벤트(클릭, 페이지 이동 등)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예를 들어 A라는 사용자가 샴푸를 사기 위해 인터넷 쇼핑을 하며 여러 상품을 이동하며 보다가 B 샴푸 상세페이지를 보던 중 밥 먹을 시간이 되어 그대 켜놓고 밥을 먹은 뒤 31분 뒤에 들어와 B샴푸를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했다.

이런 경우 A라는 사용자는 1명이지만 2개의 세션이 카운팅 되어진다.

하지만, A라는 사용자가 밥을 30분 안에 먹고 왔다면? 그런 경우 세션은 1개로 카운팅이 된다.

GA 세션

 

②24시(자정)를 넘기는 경우

A라는 사람이 3월 19일 23시50분에 매일더하기 블로그에 들어와 포스팅을 보던 중 24시가 넘어 3월20일이 되었다. 그런 경우 3월19일에 세션이 1개 카운팅 되며, 3월 20일에도 세션이 1개 추가로 카운팅이 된다.

 

3월19일 = 세션 1

3월 20일 = 세션 1

A 사용자 = 총 세션 수 2

 

③브라우저가 바뀔 때(브라우저마다 별도 쿠키 생성)

브라우저가 바뀔 때도 세션이 각각 카운팅이 된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로 A라는 웹사이트로 들어가니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접속을 권장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럴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다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세션은 각각 따로 발생한다.

 

④캠페인이 변경될 때

캠페인이란 한 사용자가 웹사이트 유입 시 검색 키워드, 추천 사이트, 캠페인 태그가 추가된 URL을 달리하는 경우 새로운 세션이 카운팅 된다.

 

예를 들어 A 사용자가 'B'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상위 노출된 매일더하기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뒤 블로그를 나간 후 'C'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C' 키워드는 '키워드 광고'로 매일더하기 블로그를 노출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시 유입이 된 경우 세션이 각각 잡힌다.

 

'B' 자연 검색 키워드 -> 블로그 유입 = 세션 1

'C' 광고 키워드 -> 블로그 유입 = 세션 1

A 사용자는 총 세션 수 2로 카운팅이 된다.

 

 

2. 사용자 수(UV : Unique Visitor)

사용자 수는 특정 기간(최대 90일)에 발생한 모든 세션을 포함한 순 방문자 수이다.

사용자 수 기준을 90일로 설정한 경우 A라는 사용자가 90일 동안 우리 웹사이트에 와서 수많은 세션을 만들어도 '사용자 수'는 1로 카운팅이 된다는 의미이다.

 

 

3. 페이지뷰

페이지가 조회된 수이다.

 

4. 순 페이지뷰

동일한 세션에서 동일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페이지뷰는 중복으로 집계하지 않은 순 페이지뷰 수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사용자가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가 A라는 상품페이지를 본 뒤 C라는 상품페이지로 이동했다가 다시 A 상품페이지로 갔을 때 '순 페이지뷰 수'는 2로 카운팅이 된다.

 

A 상품페이지 -> B 상품페이지 -> A 상품페이지 = 순 페이지 뷰 수 2

A 상품페이지 -> B 상품페이지 -> C 상품페이지 = 순 페이지 뷰 수 3

 

GA 순 페이지뷰
행동 보고서 - 사이트 콘텐츠 - 모든페이지

 

5. 세션 당 페이지 수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 수이다.

즉 1개 세션에서 몇 개의 페이지를 이동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지표이다.

 

세션 당 페이지 수가 적다면 우리 웹사이트 내에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을 고민해볼 수 있다.

 

6. 평균 세션 시간

전체 시간(초)을 모든 세션 수로 나눈 값이다.

180초 동안 3개 세션이 발생했다면 평균 세션 시간은 60초이다. 

평균 세션 시간이 지나치게 낮다면 콘텐츠 질이 좋지 않아 오랜 시간 우리 웹사이트에 머무리지 않는 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으며 컨텐츠 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7. 이탈률(Bounce Rate)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아무런 상호작용도 하지 않고 바로 페이지를 종료하는 비율이다.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로 인터넷 기사를 보던 중 실수로 광고 팝업을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바로 종료를 해버릴 때 이탈률로 측정된다.

 

8. 종료율(Exit Rate)

특정 페이지에서 세션이 종료되는 비율이다.

인터넷 언론사에서 A기사를 보고, B기사를 보고, C기사를 본 뒤  브라우저를 종료하였을 때 C기사 페이지 종료율로 잡히게 된다. 종료율이 타 페이지에 비해 높다면 해당 페이지의 UI/UX나 콘텐츠 퀄리티 질이 낮은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탈률과 종료율 차이 비교

사용자 A : A페이지 클릭 후 상호작용 없이 인터넷 창 종료

사용자 B : B페이지 -> A페이지 콘텐츠 읽은 후 인터넷 창 종료

 

A페이지 이탈률 : 50%

A페이지 종료율 : 100%

 

A페이지 유입은 2번 있었지만 상호작용 없이 바로 이탈한 건 1번으로 이탈률은 50%이다.

반면에, A페이지에 유입은 2번 되었지만 2번 모두 A페이지에서 종료되었기 때문에 종료율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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