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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마케팅 PLUS]04_디지털 광고의 시작과 모바일 광고의 현재까지

직장인 머니볼 2020. 3. 6.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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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광고 모바일 광고

최초의 디지털 광고는 무엇이었을까?

1994년 10월 24일은 세계 최초 디지털 광고가 탄생한 날이다. 바로 미국 AT&T가 진행한 Hotwired 사이트에 게재한 배너 광고이다.

 

세계 최초 디지털 광고
AT&T의 세계 최초 디지털 배너 광고

이 광고의 클릭률(CTR)은 무려 44%를 기록했다고 한다. 앞서 모바일 광고 유형 포스팅에서 현재 배너 광고 클릭률이 낮다는 특성이 있다고 얘기한 거에 비하면 굉장히 놀라운 결과이다.

그 당시 사람들은 아마 광고인 줄도 모르고 신기해서 클릭해보지 않았을까?

 

자, 이렇게 미국에서 최초의 디지털 광고가 등장한 1994년 한국에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었을까?

 

혹시 파란화면에 흰 글씨만 나오는 천리안, 나우누리, 하이텔로 대표되는 PC 통신을 아는지 모르겠으나 이 당시 굉장히 유행이었다고 한다.

 

PC통신

 

PC 통신에도 광고가 있었다?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가. 세계에서 인터넷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라는 명성에 걸맞게 디지털 광고도 굉장히 빠르게 시작하였다. PC통신에서도 텍스트 광고를 통해 당시 신세대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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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누리 광고
PC 통신 1세대 텍스트 광고

1세대 텍스트 광고를 지나 1.5세대 PC 통신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배너를 통한 이미지형 광고가 시작되었다.

 

PC통신 광고
출처 : [문화일보] PC통신 광고시장 올 2백억 넘는다. 1997년 04월 22일

이렇게 국내에서 PC통신 기반으로 디지털 광고가 성장하는 동안 글로벌 디지털 광고 흐름은 어땠을까?

 

검색광고와 애드테크의 성장

1996년 야후 검색 광고가 등장했으며, 1996년 설립된 '더블클릭'을 통해 애드네트워크, 애드익스체인지 기술을 활용해 수많은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하여 대규모 광고 캠페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팝업 광고도 시작되며 이 시기는 광고 광란의 시대라고 얘기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은 광고로 유저들을 귀찮게 만들었다.

 

이후 구글은 더블클릭을 인수하여 2000년 출시한 구글애드워즈를 통한 디스플레이 광고와 포털 검색 광고를 통해 디지털 광고의 강자가 된다.

 

*애드네트워크, 애드익스체인지 등 디지털 광고 생태계는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겠다.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와 보자.

 

폐쇄적인 PC 통신 -> 개방형 인터넷

다들 알다시피 우리나라 인터넷은 전 세계가 놀랄 정도로 급격하게 발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아마 스타크래프트 열풍도 큰 몫을 했다고 보인다.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가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며 우후죽순으로 생긴 게 바로 PC방이다.

눈뜨면 동네에 PC방이 새로 생겨있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였다.

 

PC방

PC방으로도 모자랐던지 이제 집에서도 게임을 하기 위해 PC를 구매하여 국내 PC 보급률이 엄청나게 높아졌으며 이와 함께 초고속 인터넷이 함께 발달하였다. 

 

PC방

이후 초고속 통신사들 간 경쟁이 심화되며 인터넷 가입자 2,000만 돌파와 함께 디지털 광고 시대가 시작되었다.

 

배너, 팝업 광고 홍수 시대

PC 보급률 증대와 초고속 인터넷 발달로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디지털 배너 광고활성화되었다.

 

일반 배너, Flash 배너, Floating 배너, 전면 광고 등 광고 형태도 다양해졌다.

 

또한 네트워크 광고가 발달하며 광고를 노출시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한 매체사들은 광고 인벤토리를 늘려 최대한 많은 광고를 받으려고 했으며, 네트워크 광고사는 많은 광고주들의 광고를 최대한 많은 매체사 인벤토리에 노출시켜 광고 수수료 수익을 얻으려 했다.

 

그로 인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웹사이트 내에 배너와 팝업 광고가 넘쳐 콘텐츠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만들기도 했다.

 

팝업광고

하지만 디지털 광고 시장이 성숙해지고 광고 기술이 점차 발달하며 유저 이탈을 줄이기 위한 유저 친화적인 UI/UX, 고도화된 타겟팅 기술 등으로 많은 부분이 개선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등장

2007년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 및 페이스북 페이지가 도입되고 2012년 페이스북 광고 게재 입찰이 가능한 '페이스북 애드익스체인지'가 론칭되었으며 인스타그램을 인수하였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크 광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저 경험을 해치지 않는 콘텐츠와 유사한 자연스러운 네이티브 광고 유형이다.

광고 형태의 장점과 함께 대규모 유저 정보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타겟팅 기술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올바른 타겟 유저에게 노출시켰을 때 높은 광고 성과를 낼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로고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다.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고 이와 함께 모바일 광고 시장 역시 급성장하였다.

모바일 광고는 기존 PC 광고에서 진행되던 검색광고, 배너광고, 리워드 광고, SNS 광고, 네트워크 광고, 영상 광고 등 모든 형식을 모바일에 맞춰 다 가져왔다.

게다가 스마트폰은 가장 개인화된 기기로 기존 PC에서 쿠키 기반 맞춤형 광고에 비해 더욱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해졌으며 디지털 광고 시장과 기술의 발달가속화시키고 있다.

 

스마트폰

오늘은 전반적인 디지털 광고의 시작부터 모바일 광고에 이르기까지 큰 흐름을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는 어떤 플레이어들이 있으며 어떻게 발전해왔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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